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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and Pattern

Command Pattern


명령 패턴은 요청 자체를 캡슐화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요청을 매개변수로 만들고, 원하는 처리를 수행한 후, 되돌릴 수 있는 연산을 수행한다.

요청 자체를 객체로 바꿔서, 명시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 객체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패턴이다. 그리고 이 객체는 저장되거나 전달될 수 있다. 이 패턴의 핵심은 연산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선언해 놓는 Command 추상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의 가장 기본 연산은 Execute()이며, Command 추상 클래스에서 상속 받은 서브클래스들은 수신 객체에 대한 참조자를 인스턴스 변수로 저장하고, 이 수신 객체에 정의된 요청을 호출하도록 Execute()를 구현하여, 수신자 - 작동 쌍의 정의한다.


예를 들어,
홈 오토메이션 리모컨이 있고, 이 리모컨으로 모든 가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고 했을 때,
리모컨은 receiver가 되고, 각 가전 제품은 concreteCommand가 된다.


command class에는 execute가 있고
receiver에서는 각 구현 클래스의 execute함수를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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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문헌
1. GoF
2. http://valley.egloos.com/viewer/?url=http://liepooh.egloos.com/1096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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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ite database is locked

sqlite는 embedded system에서 널리 사용되는 무료 dbms?(dbms라고 말하긴 좀 그렇지만, dbms라 불러주자 ㅎ) 이다. 특히 memory db 기능이 아주 유용하다. 그 밖의 dbms에서도 이 기능이 있으나, 이 기능이 지원되는 버전은 대부분 고가이다. 따라서, 무료인 sqlite를 많이들 애용하는 것 같다. 멀티쓰레드를 sqlite DB를 구현하고 롱런테스트를 하다보면, pthread_mutex_lock으로 쓰레드 간의 교착상태를 막아줘도, sqlite lock 에러가 간헐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이에 대해 본인은 다음과 같은 에러 처리 구문을 준비하여 사용하고 있다. sqlite Error가 발생하면, sqlite3_exception함수를 호출한다. 이 함수에서 sqlite error code를 구분하여, 만약, busy 또는 locked이면 최대 2초간 sleep 상태로 만드는 sqlite3_busy_timeout, busy handler를 호출한다. 그 다음, goto 구문으로 재차 sqlite3_exec를 실행한다. 단, sqlite3_exec는 transaction의 begin과 commit 또는 rollback 구문 사이에서 실행한다. 대부분 lock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1~2번 실패 후에, 처리된다는 것이 본인의 테스트 결과이다. 단, journal를 WAL로 변경하였음. 기존 journal은 멀티쓰레드 지향적이지 않다는 점을 잊지마시길.... Error Code SQLITE_LOCKED (6): Database Is Locked This error code occurs when you try to do two incompatible things with a database at the same time from the same database connection. For example, if you are in the middle of a SELECT statement and y...

맥OS 사전에 사전 파일 추가하기

1. http://code.google.com/p/mac-dictionary-kit/에서 sdconv를 다운로드 받는다. 2. e4u 등과 같은 사전 파일(stardict 형식)을 다운받는다. 3. 사전 파일의 압축을 풀면, e4u.ifo, e4u.dict.dz, e4u.idx와 같은 파일이 보인다. 4. sdconv 디렉터리 내의 convert 실행 파일로 convert e4u.ifo를 실행한다. 5. 위 과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사전에 e4u가 추가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6. 순서를 조절하여 사용하면 된다.

SAStruts란

SAStruts 개요 Struts는 Spring Framework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FrameWork이다. Struts는 프레임워크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 부수적인 설정 작업이 개발자들을 힘들게 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개발자 커뮤니티 Seasar(일본 오키나와의 전설 동물, 우리나라의 해태와 비슷^^) 에서 개발한 프레임워크가 SAStruts(Super Agile Struts)이다. 아래 아키텍처 그림과 같이, SAStruts의 모태는 Struts이다. 다만, 상기한 복잡하고 까다로운 설정 작업을 그림2와 같이 SAStruts가 개발자 대신 내부적으로 처리해 준다. 예를 들어, Struts는 항상 struts-config.xml을 읽고 Action 클래스를 호출한다. 이 때문에, 개발자는 소스 코드를 수정한 후, 늘 struts-c onfig.xml 파일을 검토 또는 수정해야 한다. 또한, 대형 프로젝트일 경우는, 이 struts-config.xml 파일이 경합을 자주 일으킨다. 이는 실로 개발자의 스트레스 치수를 높이는 원인이다. 반면, SAStruts는 이 번거로운 작업을 알아서 처리해 준다. 아리가또~~~ 입니다. 그림1 Struts 아키텍처 그림2 SAStruts 아키텍처 그럼, 이 번거로운 작업을 SAStruts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인지 궁금할 것이다. 그것은 Java의 annotation기술을 이용한 점이다. 예를 들어, @Execute, @ActionForm, @Resource 등 Seasar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Dolteng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SAStruts 개발이 더욱 효율적이다. SAStruts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패키지 구조로 형성된다. [root package].action Action 클래스 [root package].condition 데이터베이스에 엑세스하는 조건 설정 [root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