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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ing posts from January 22, 2017

사용자모델링

모델: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은 일반화해 중요한 의미를 찾는 기법이다. 복잡한 구조와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데 매우 강력함. –> 정보 시각화, 이해도 상승 특히 디자인 모델을 적용하면, 정보의 중요한 의미와 구조를 쉽게 파악 가능함.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서는 무엇보다 사용자를 이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함. 페르소나(persona): 리서치 자료를 토대로 주요 사용자를 설명하는 상세한 사용자 모델 디자인을 잘 하는 방법? 분명한 니즈를 가진 특정 사용자 그룹을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일. 수많은 기능을 탑재하여,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려는 제품은 대부분 망한다. 명확한 특정 사용자 그룹을 타겟팅하여 그들을 만족시키는 게 중요함. 한 명의 사용자가 만족하는 제품은 다른 사람도 만족할 확률이 높다. 페르소나의 핵심: 가중 중요한 사용자 그룹을 파악하는 데 있다. 전체 사용자의 니즈를 대표하는 대표 사용자 그룹을 선택함 –> 선택한 사용자 그룹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한다. 1순위 사용자 그룹 (중요) 2순위 사용자 그룹 (중요) 페르소나는 실제 사용자를 대표한다. 페르소나의 강점 어떤 제품을 디자인해야하는지, 어떤 기능을 갖춰야 하는지 쉽게 결정할 수 있다 임원진, 개발자, 디자이너와의 의사소통이 수월해진다 팀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가 쉬워진다. 디자인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사용자와의 테스트를 하지 않고도, 적은 비용으로 디자인을 점검할 수 있다. 영업/마케팅 등에도 도움이 된다. 마케팅 팀에서 페르소나를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페르소나로 피할 수 있는 디자인 문제 - 막연한 사용자 + 사람들은 다들 사용자 사용자라고 외치지만, 그 사용자가 누구인지 명확하지 않다. –> 저마다 사용자가 누군인지 다른 의미로 해석해 버린다. + 사용자가 누구인지 명쾌하게 정의되지 않으면 디자인에 큰 문제가 된다. + 간호사는 다양한다. 응급실 간호사, 소아과 간호사, 수술실 간호사.. 그리고 이